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상한가 종목

오늘의 상한가 종목 (2020.12.16)

by 블린이 뚠뚠 2020. 12. 16.
728x90
728x90

오늘의 상한가 종목과 관련기사입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코스피

(금양-일봉차트)

금양, 차세대 2차전지 양극재 핵심소재 납품 시작…“↑”NCMA 배터리 양극재 핵심소재 ‘수산화리튬’( 12.15 )

핵심 첨가제 ‘지르코늄‘ 납품 시작

포스코케미칼이 미국에 전기차용 배터리용 양극재를 공급키로 함에 따라 2차전지 양극재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정밀화학공업 전문기업 금양이 2차전지 양극재 소재사업을 본격화하며 관련소재 납품을 시작돼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금양은 차세대 ‘하이 니켈’ 2차전지인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계 양극재 필수 핵심소재인 ‘수산화 리튬’ 가공 설비를 구축하고, 고객사로부터 관련제품 승인을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2차전지 양극재는 2차전지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고가 핵심 구성요소다. 최근 국내증시에서 양극재 관련주들이 급등을 보인 것도 양극재가 2차전지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부각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금양은 기존 사업인 발포제 사업에서 쌓아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산화리튬 가공사업에 뛰어들었다. 수산화리튬의 가공 공정 중 필요한 정밀 분쇄·건조기술이 기존 발포제 사업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수산화리튬은 차세대 2차전지인 ‘하이 니켈’ 2차전지 양극재와 합성이 용이하여 NCMA 계 양극재를 만들기 위한 핵심소재다. 현재 2차전지 양극재 소재는 탄산리튬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수산화리튬 공급이 가능한 기업은 세계적으로도 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가운데 NCMA계 양극재향 수산화 리튬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NCMA계 양극재는 기존 NCM계 양극재 대비 고가원소인 코발트 함량을 대폭 줄일 수 있어 2차전지 원가절감방안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금양의 수산화리튬 사업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다.

금양은 수산화 리튬 외에도 NCMA계 양극재 핵심 첨가제인 수산화알루미늄과 지르코늄의 가공 사업도 납품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첨가제는 양극재 내 코발트 함량을 줄이기 위한 필수 원소들로, 2차전지 성능은 높이면서도 가격이 코발트의 20분의 1에 불과해 차세대 ‘하이 니켈’ 양극재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소재다.

한편 국내 2차전지 업계에는 양극재 국산화 내재화 바람이 거세게 일고 있다. 지난달 28 LG화학은 연내 2000억원을 투자해 충북 청주에 있는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공장을 증설하여 NCMA 양극재를 조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가운데 금양이 올해 LG화학 출신 인사를 영입하자, 일각에서는 LG화학 양극재 사업과 관련한 본격적인 움직임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금양 - 합성수지, 고무 등 고분자재료 첨가 화공약품인 발포제 및 발포제 유관제품 업체로 1955년 설립. 발포제는 합성수지 또는 고무 등 고분자재료에 첨가되는 화공약품임.

발포제의 주요 수요처로는 자동차내장재, 상품포장재 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산업 전반임.가동률과 원재료 가격변동에 따른 수익성의 영향이 큰 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높지 않으며 물류비 부담이 큼. 수출비중이 70% 상회하며,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국현지공장 생산 확대중

(삼화페인트-일봉차트)

반도체 핵심 '에폭시' 개발 소식에 삼화페인트 '강세'

반도체 핵심인 '에폭시 소재' 국산화 성공 소식에 16일 삼화페인트가 강세다.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87%로 높은 에폭시 소재의 수입을 대체할 국산 원천기술이 개발된 영향이 컸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이날 섬유융합연구부문 전현애 박사 연구팀이 10년의 연구개발 끝에 새로운 에폭시 수지 제조 원천기술을 개발, 일본산 제품보다 열팽창 성능이 우수한 에폭시 밀봉재(EMC)를 제작해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삼화페인트는 이 기술을 활용한 신규 에폭시 수지 4종 양산 준비를 완료했다. 이에 따라 반도체 제조의 가장 마지막 단계인 패키징 공정에서 대일 의존도가 크게 낮아질 전망이다.

에폭시 밀봉재는 열경화성 고분자의 일종인 에폭시 수지를 기반으로 만든 복합소재로 반도체 칩을 밀봉해 열이나 습기, 충격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반도체 · 공정에 사용되는 유기 소재 세계 시장 규모가 15000억원으로 가장 핵심 소재이지만 최고 등급의 에폭시 물성이 필요해 대부분 일본산 제품 수입에 의존해왔다.

삼화페인트 - 1946년에 설립된 글로벌 도료업체로서 국내를 포함한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 등에 총 11개의 계열회사를 설립하여 페인트 생산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건축용 도료 산업에서 오랜 경험과 기술력 그리고 800여개 대리점 유통망을 통해 동종사 대비 경쟁 우위를 보유. 공업용 도료는 안정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넓혀가고 있으며, 특히 환경친화적 분체도료는 전용생산 시설을 갖춰 생산이 이뤄지면서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코스닥

(링네트-일봉차트)

재택근무株 날개… 링네트 상한가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하루 1000명을 넘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면서 재택근무 관련주가 급등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3단계로 상향될 시 원격근무 업종들이 큰 수혜를 얻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링네트는 다수의 인원이 참여 가능한 온라인 회의 및 강의실을 구현해내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상향되면 기업에서 필수인력을 제외한 인원에 대해서는 재택근무가 의무화된다. 이에 링네트의 화상회의 등 원격 근무지원 솔루션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요가 몰렸다.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씨에스는 4거래일째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14일 상한가를 기록한 데 이어 이날에도 1410원(15.41%) 오른 1만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씨에스는 기업음성통신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로, 이를 통한 영상회의 환경을 제공한다.

소프트캠프 역시 원격근무 솔루션 매출 확대에 대한 기대감에 전 거래일보다 555원(15.31%) 뛴 4180원에 장을 마감했다. 소프트캠프의 솔루션인 실드앳홈(SHIELD@Home)은 원격지에서 VPN이나 별도의 설치프로그램 없이 웹 브라우저하나로 사무실PC 보안 수준의 근무환경을 가능하게 했다.

링네트 - 컴퓨터 네트워크의 설계, 통신 장비공급, 설치 및 유지보수를 포함하는 NI사업과 화상회의시스템, Storage시스템, 클라우드 가상화 등의 사업을 영위함.

새로운 시장환경에 발맞추어 IPT, 홈네트워킹, 보안, 스토리지, 영상회의 솔루션등의 신규 솔루션 신규 사업으로 활발하게 진행. 시스코사의 골드 파트너 Specialization 자격을 획득한 파트너로서 무선 LAN Aironet Dealership 가지고 있음.

(새로닉스-일봉차트)

새로닉스 엘앤에프와 LG에너지솔루션의 공급 계약 체결 소식에 상한가

새로닉스는 엘앤에프가 LG에너지솔루션과 수천억원대에 달하는 양극재 공급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새로닉스는 엘앤에프의 지분 16.1%를 소유하고 있다.

16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엘앤에프와 LG에너지솔루션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공급 계약 체결을 앞두고 막바지 조율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 규모는 적게는 수천억원에서 많게는 1조원대로 추정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엘앤에프의 양극재로 만든 배터리를 전량 테슬라에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닉스 - 디바이스를 비롯하여 FFC, 광학시트, 주방용TV 생산과 DID 및 홈네트워크기반의 시스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종속회사를 통해 국내와 북미에 전자부품 사출물 및 태양전지용 부품 판매사업도 병행 중임. 전자부문 LCD TV 입력장치인 디바이스와 전선인 FFC, 주방용TV 등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광학시트 임가공 사업을 겸하여 영위 중임.

(엘엔에프-일봉차트)

엘앤에프, LG에너지솔루션에 1조원대 공급 계약

 LG에너지솔루션이 2차전지(전기차 배터리) 양극재를 생산하는 '엘앤에프'와 1조4000억원 규모의 양극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엘앤에프는 16일 LG에너지솔루션 및 자회사와 1조4547억원의 양극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공시했다. 엘앤에프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향후 2년간 국내외 LG에너지솔루션 공장에 배터리의 용량과 출력을 결정하는 핵심 소재인 양극재를 공급하게 된다.

업계에 따르면 엘앤에프는 니켈 함량이 높은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를 생산에 LG에너지솔루션에 공급할 예정이다. 양극재 내 니켈 함량이 90%에 달하고 비싼 코발트 함량은 5% 이하로 줄인 NCMA 배터리는 값싼 알루미늄 소재를 추가해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출력 성능을 높인 배터리 유형이다.

양극재 내 니켈 함량이 높아질수록 배터리 에너지 밀도가 향상돼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지만, 동시에 열에 의한 폭발 위험도 커져 니켈 함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다.

LG에너지솔루션은 수년간의 연구 과정을 거쳐 기존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에 알루미늄 물질이 추가된 NCMA 배터리 개발에 성공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엘앤에프로부터 NCMA 양극재를 공급받고, 이를 바탕으로 신규 수주한 테슬라 전기차 모델Y와 GM 전기차에 내년 하반기께 NCMA 배터리를 공급할 것으로 전해졌다.

엘앤에프 -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임.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6%, 내수 3.4% 구성됨.

(웰크론한텍-일봉차트)

웰크론한텍, 엘앤에프-포스코케미칼 7조 수출의 최대 수혜 강세

앨에에프와 포스코케미칼의 잇따른 양극재 공급계약 체결소식에 웰크론한텍이 강세다. 양극재 핵심원료인 니켈·리튬 정제 및 추출 설비 공급 사업이 부각된 것으로 보여진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16일 엘앤에프는 LG에너지솔루션 및 계약상대방의 자회사와 계약금액은 1조4547억1031만원이며 이는 2019년 매출 대비 464.37%에 해당하는 규모의 양극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으며, 포스코케미칼은 9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LG화학의 합작사인 '얼티엄셀즈(Ultium Cells)'에 양극재를 공급한다고 밝혔었다.

이러한 양극재 수요 증가로 배터리 업체는 양극재 설비 확충을 이어가고 있다. LG화학은 지난 11월 이사회를 열고 충북 청주 양극재 공장의 생산량을 2배 늘리는 안을 의결했으며, 삼성SDI는 자사와 에코프로비엠이 설립한 합작 법인인 에코프로이엠의 신설 공장을 경북 포항 영일만 산업단지에 짓기로 하고 지난 11월 착공식을 열었었다.

웰크론한텍은 2차전지 양극재 원료생산을 위한 황산니켈 결정화 설비와 수산화 리튬 농축설비를 2차전지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지난 2016 포스코에 수산화리튬설비를 공급하는 양극재 추출 설비를 공급해 왔다. 포스코는 이후 포스코켐텍과 함께 2차전지 소재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지난해에는 2차전지 관련 계열사인 포스코켐텍과 포스코ESM 통합해 포스코케미칼을 출범시킨 있다.

웰크론한텍 - 동사는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사업으로 영위함.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음. 에너지절감 설비에서 주력제품은 에너지절감을 극대화시키는 MVR 농축설비로 국내 시장점유율은 40% 추정됨.

(지니언스-일봉차트)

지니언스, 차세대 정보보안 솔루션 EDR 선도

교보증권은 16일 지니언스에 대해 본격적인 투자 회수 구간에 진입했다며 기업가치 재평가를 기대했다.

지니언스는 기업 내부 정보보호 강화를 위한 보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네트워크접근제어(NAC),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EDR), PC 보안 수준 진단(GPI) 등이 있다.

김한경 교보증권 연구원은 "NAC 분야에서 독보적 점유율(72%)을 확보한 가운데 국내 차세대 보안 솔루션(EDR) 시장에서도 주도적인 지위를 이어가고 있다"며 "본격적인 기업가치 상승 국면에 진입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지니언가 내년에 매출액 319억원, 영업이익은 4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했다. 올해 예상 실적보다 각각 14.7%, 77.1% 늘어난 규모다.

그는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클라우드 EDR 솔루션의 선두주자로 미국 주식 시장의 유니콘으로 떠올랐다"며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영업적자를 기록 중이나 미래 성장성을 인정받아 주가가 급등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내년 매출 대비 32배에 거래되고 있다"며 "지니언스도 자체 EDR 솔루션의 탄력적인 성장이 시작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EDR 솔루션은 알려지지 않은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백신의 한계를 보완하는 차세대 보안 소프트웨어"라며 "전 세계 정보보안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라고 소개했다.

지니언스 미국법인, 실리콘밸리로 이전해 새 출발 ( 12.14 )

지니언스는 미국법인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호세로 이전하고 새롭게 출발한다고 14일 밝혔다.

지니언스는 2016년 보스턴에 미국법인을 설립했다. 128테크놀로지, 세키온, 인포블록스, 리버싱랩스, IBM 등 세계적인 기업과 협력하며 NAC 제품의 고도화와 IT, OT에 특화된 단말 식별탐지 기술인 DPI서비스를 시작했다.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NAC 솔루션으로 제품 판매에서 기술지원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온라인화 하고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가치만큼 지불하는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방식으로 SMB시장을 공략했다. 캐나다의 온타리오주의 지방자치단체, 월스트리트 금융기관, 미국의 공립학교 등을 고객으로 확보했다.

보스톤 미국법인은 지역 특성상 기술연구 정책관련 부문에 집중했다. 글로벌 비즈니스의 기본 토대를 완비했다는 판단아래 세계 IT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실리콘밸리로 옮기기로 했다.

김계연 지니언스 미국법인장은 "클라우드, IOT, 엣지 컴퓨팅 환경에서 네트워크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지니언스의 차세대 NAC는 클라우드 기반의 유연성과 확장성, 자동화된 NAC as a Service로의 다양한 고객 오퍼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며 다양한 고객에게 검증이 완료된 만큼 실리콘밸리 본 무대에서 글로벌 비즈니스 성장의 가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지니언스의 해외 사업은 국가의 특성 현지화에 초점을 두고 진행했다. 북남미 지역은 클라우드 기반 NAC 구독형태로 이용 하고자 하는 고객 파트너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중동과 아태지역은 현지 파트너를 통해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 하고 있다.

지니언스 - 네트워크 접근제어(NAC) 솔루션 개발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동사는 국내 네트워크 접근제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음. 특히 NAC부문은 72%수준의 점유율로, 매출 2위 기업 대비 약 5배 가량의 점유율을 기록함.

2019 처음 진행된 금융권 최초 EDR 사업을 수주하였으며 하반기 최대 사업인 NH농협의 EDR 사업을 수주함으로써 EDR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

(신한제5호스팩-일봉차트)

신한제5호스팩, 엠에프엠코리아 합병안 주총 통과 ( 11.10 )

신한제5호스팩과 글로벌 의류 제조 및 수출 전문 기업인 엠에프엠코리아의 합병이 사실상 확정됐다.

신한제5호스팩은 10일 열린 임시 주주총회 결과 합병안이 원안대로 가결됐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신한제5호스팩의 상호도 ‘엠에프엠코리아’로 변경되며 오는 12월 30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다.

이날 신한제5호스팩의 임시주주총회에는 전체 지분 중 주주 36.7%가 참석해 100%로 합병안을 통과시켰다. 같은날 열린 엠에프엠코리아 임시 주주총회에서도 주주 95.4%가 참석해 100%가 찬성 의사를 나타내 합병안이 가결됐다.

엠에프엠코리아는 일반 의류업체와는 달리 글로벌 의류 브랜드와 직접 거래가 가능하며 상품개발, 생산, 공급, 물류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안 피터도성 엠에프엠코리아 회장은 “양사 주주들께서 당사 비즈니스의 경쟁력과 성장성을 인정해주셔서 주주총회에서 승인을 받은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신사업 투자 등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여 세계적 리테일 브랜드의 전략적 파트너로 지속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제5호스팩과 엠에프엠코리아는 이달 30일까지 주식매수청구기간을 거쳐 12 중순까지 합병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오늘은 코로나 확진자 천명이 다시 넘어가면서 다시 한 번 재택근무 관련 주들이 꿈틀거립니다.

또한 엘앤에프, LG에너지솔루션의 계약 체결로 인해 수혜받는 종목들이 많네요.!

이런 단발성 뉴스들은 그냥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항상 뇌동매매를 하지 않으면 언젠가 수익의 길로 들어갈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 장도 다들 너무 수고 많으셨습니다.

상한가 종목은 투자를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공감♥︎한 번씩 눌러주세요. 

이상 일개미 뚠뚠이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