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상한가 종목

오늘의 상한가 종목 (2020.11.19)

by 블린이 뚠뚠 2020. 11. 19.
728x90
728x90

오늘의 상한가 종목과 관련기사입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코스피

(필룩스-일봉차트)

필룩스, 제넨셀 인도 코로나 치료제 개발 임박 강세

필룩스 주가가 이틀 연속 상승세다.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는 바이오 기업 제넨셀이 인도 기업과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한다는 소식이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까지만 해도 외국인은 팔고, 개인과 기관이 샀던 주식을 현재는 외국인이 8600만원어치나 담고 있다.

제넨셀은 경희대 바이오메디컬연구센터 센터장인 강세찬 생명과학대 교수가 이끄는 바이오 연구 개발 전문기업이다. 연구 중인담팔수추출물이 대상 포진 바이러스 억제는 물론 코로나19 원인 하나인 ‘SARS-CoV-2 바이러스감염 복제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 현재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이에 필룩스는 제넨셀과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고 투자 지원에 나서고 있다.

제네셀은 지난 9 제주 담팔수에서 추출한 물질로 인도 정부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2, 3 승인을 받았다. 임상2 결과가 좋으면 임상3상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치료제를 생산할 있다. 임상 결과는 늦어도 12 초에는 발표될 전망이다.

이번 제휴는 인도 임상시험수탁기관(CRO)이자 의약품 에이전시 전문회사신크롭 헬스 제안으로 진행됐다. 앞으로 임상2 결과가 좋으면 신크롭 헬스를 통해 인도 유명 제약 회사와 손잡고 본격적으로 코로나 치료제 사업화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제네셀이 임상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은 필룩스 측의 3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해소했다. (이지현기자)

필룩스 - 조명사업부문, 부품사업부문, 소재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의 5개 사업부문 체제를 이룸. 동사는 감성조명 제품이 주생산품목이며, 품목으로는 LED감성조명 디바 3, 디바2, 모노레일 시리즈, 아웃도어 디바, LED감성조명 슬림라인, 고연색성 Luxfeel Series를 생산판매하고 있음.

코스닥

(헬릭스미스-일봉차트)

헬릭스미스, 유전자치료제 임상3 투약

헬릭스미스(084990)가 개발 중인 유전자치료제 ‘엔젠시스(VM202)’의 당뇨병성 신경병증(DPN)에 대한 미국 임상 3상에서 첫 환자투약을 실시했다는 소식에 강세다.

김선영 헬릭스미스 대표는임상 3상에 만전을 기하다 보니 시간이 조금 지연됐다. 임상시험 초기에는 운영 시스템을 준비하고 환자의 스크리닝 과정 수많은 항목를 조사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린다면서하지만 일단 시작하면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설명했다.

이번 DPN 임상 3-2상은 미국에서 환자 152명을 대상으로 15개의 임상시험센터에서 진행된다. 지난달 기준, 14개의 임상시험센터에서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승인을 받았다. 11 임상시험센터에서 환자 등록을 위한 마지막 확인 단계인 연구개시방문(Site Initiation Visits, SIV) 완료했다. (유준하 기자) 

헬릭스미스 - 플라스미드 DNA 플랫폼을 이용한 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신약 사업과 천연소재의 약효를 검증하는 천연물신약 사업을 영위함. 임상단계 파이프라인으로 DNA 기술 기반의 VM202(당뇨병성신경병증, 족부궤양, 루게릭병), VM206(유방암)과 재조합 단백질 기반의 VM501(혈소판감소증)이 있음.

(에이비프로바이오-일봉차트)

에이비프로바이오, 코로나 치료제 `3일만에 바이러스 사멸` 네이쳐 게재 이틀연속 상한가 

에이비프로바이오 미국 자회사 '에이비프로 코퍼레이션'이 개발 중인 코로나19에 치료제 후보물질인 'ABP-300' 영장류 실험 결과가 네이처지에 게재됐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인 'ABP-300'을 공동 개발 중인 중국 '마브웰 바이오사이언스(Mabwell Bioscience)'사가 ABP-300에 대한 영장류 실험 결과를 네이처지에 게재했다고 18일 밝혔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영장류 실험을 통해 코로나19에 대한 'ABP-300'의 예방과 치료 효능을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 예방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세 마리의 원숭이에 각각 20㎎/㎏의 ABP-300을 투약 후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주입한 결과 투약군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발견되지 않았다.

치료 효능을 위한 실험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주입한 원숭이를 대상으로 바이러스 주입 1주일 경과 후 40㎎/㎏의 ABP-300을 투약한 결과 대조군 대비 COVID19가 현저하게 감소했다. ABP-300을 투약한 후 3일이 경과하자 바이러스가 완전히 제거됐다.

에이비프로바이오 관계자는 "ABP-300은 이미 글로벌 임상1상을 완료했으며 이번 논문 게재로 탁월한 예방 및 치료 효과를 대외적으로 검증받았다"며 "이달 중 글로벌 임상 2상을 시작할 예정으로 중국 임상은 이미 확정됐으며 일본, 브라질, 필리핀에서도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글로벌 임상2상이 완료되는 대로 내년 상반기에는 미국에서 ABP-300 임상 3상을 바로 돌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ABP-300은 바이러스의 특정 항원에만 결합하도록 분리해낸 '단일클론 항체' 기반의 코로나19 중화항체 치료제로 다양한 변종에 대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8가지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수용체 결합 부위'의 '재조합 단백질'을 적용해 주요 변종에 대한 중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ABP-300은 변종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 외에도 '항체 의존면역증강' 감소 효과를 보여 코로나19 치료제로써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항체의존면역증강이란 체내에 침투한 바이러스가 바이러스 중화 역할을 하는 항체를 이용해 숙주 세포에 급속히 퍼져 증상을 악화시키는 현상으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다. ABP-300은 효능 감소 없이 항체의존면역증강을 줄이는 데 성공해 뛰어난 안전성을 검증받았다.

에이비프로바이오 - 공작기계의 한 분류인 머시닝센터(MCT) 등을 제작하는 금속절삭기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음. 머시닝센터를 대/중/소형으로 나누었을 경우 소형급을 전문으로 제작 공급함.

IT부품산업과 자동차부품산업, 기타 부품산업용 머시닝센터 제조와 머시닝센터의 부분품인 Unit제조를 주력사업으로 하며 바이오사업, CNC 고속가공기, IT장비 사업을 신규로 추진 중임.

(바이오톡스텍-일봉차트)

바이오톡스텍, 2대주주 셀트리온 화이자 백신 위탁생산 가능성

비임상시험 수탁 기업(CRO) 바이오톡스텍이 2 주주인 셀트리온이 국내 코로나19 백신 공급을 위해 내년 상반기 글로벌 제약사와 코로나19 백신 의약품 위탁생산(CMO) 추진한다는 소식에 강세다. 

셀트리온은 2009 바이오톡스텍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90 (10.17%) 지분을 확보하면서 바이오톡스텍의 2 주주로 올라섰고, 현재 11.18% 보유하고 있다. 이번 주가 상승세는 최근 셀트리온과의 협업 2 주주 관계로 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화이자와 모데나 등이 최근 코로나19 백신 개발과 관련해 긍정적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이들을 포함한 글로벌제약사의 코로나19 백신 완성 추이를 지켜본 , 위탁생산을 진행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회장은 전날 인천 송도 연세대 글로벌캠퍼스에서 정부 주관 '대한민국 바이오산업, 인천의 ' 행사에 참석한 기자들에게 "세계적으로 100 정도의 회사가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데, 내년 상반기에 10 이상이 (개발에) 성공할 것이라 본다" "그중에서 셀트리온이 (위탁) 생산할 있는 대상 회사가 있다면 같이 협업할 "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백신을 만들고 자국용 (백신을) 확보하면서 같이 협력하는 체계에 대해서 셀트리온도 (기회가) 열려있다" 덧붙였다. 현재까지 셀트리온은 코로나19 백신 개발 위탁생산과 관련해 구체적인 계획을 밝힌 바는 없지만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으로 보인다. (김민기 기자)

바이오톡스텍 -  의약품, 농약, 식품, 화학물질 등의 안전성,유효성 평가, 신물질 약효검색, 동물실험 신기술 및 대체기술개발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07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지배회사는 신물질 개발단계에서의 핵심과정인 비임상 연구사업을 영위하고, 연결대상인 스카스비티티바이오애널리시스를 통해 생체시료 분석을 통한 의약품 등의 연구개발 지원사업을, 세종벤처파트너스를 통해 바이오 전문 창투업을 영위함.

(비트컴퓨터-일봉차트)

비트컴퓨터, 개인건강기록 기반 진료지원 서비스 시작

비트컴퓨터가 환자 중심의 통합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 사업을 이달 실증 완료한다. 19 비트컴퓨터는 개인건강기록(PHR) 기반 진료지원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증 서비스를 이달 말까지 마무리 완료한다고 밝혔다.

비트컴퓨터는 라이프시맨틱스와 함께 지난 4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지원하는국가디지털전환사업 공공 혁신플랫폼 기반 민간 비즈니스 확산 실증 지원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양사는 현재 사용성과 사업성을 실증하기 위해 11 말까지 수도권 소재 5 의원급 의료기관서 건강검진 환자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선 비트컴퓨터는 표준 EMR 시스템 기반의 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CDSS) 서비스를 개발한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질병예측 알고리즘을 탑재한 개인건강기록 시스템 기반 환자용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건강기록 기반 진료 지원 서비스를 통해 의사는 환자 내원 진료정보를 활용해 환자유래건강데이터 기반의 맞춤 의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환자는 건강정보와 질병예측 정보, 진료기록, 처방전 전보를 핸드폰에서 쉽게 확인할 있다.

환자의 활동량, 복약정보, 혈압, 혈당 등을 앱에 입력할 경우 해당 정보들이 개인건강기록 전용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의료기관 시스템에서 조회·관리된다. 의학용어표준시스템과 질환예측 알고리즘을 통해 8 질환의 2 후까지의 발병위험이 예측된다.

신승복 비트컴퓨터 이사는 서비스로 동네의원에서 저비용으로 대형병원 수준의 ICT 기반 의료서비스를 환자에게 제공할 있다환자 중심의 통합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으로 환자에게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이라고 말했다. (박호현기자)

비트컴퓨터, 정부 원격의료 진료 도입 공식화 소식에 강세

정부가 비대면 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비대면 의료 제도 추진을 공식화한다는 소식에 진료 데이터를 관리하는 비트컴퓨터 주가가 강세다 의료 정보 전문 기업 비트컴퓨터는 비대면 진료 시스템 구축 경험을 보유한 기업이다.

이날 홍남기 부총리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5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20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비대면 경제 활성화 일환으로 감염병 대응, 국민편의 제고 등을 위해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비대면 의료 제도화에 나서기로 했다.

다만 의료계 등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환자안전 우려사항 등에 대한 보완 장치도 마련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이와 함께 정부는 비대면 진료 제도화에 앞서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구축해 감염병 위협 차단 환자 의료편의를 제고하기로 했다. 2025년까지 입원환자 실시간 모니터링, 의료기관간 협진이 가능한 5G(세대) ICT 활용 스마트병원 18 선도모델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2024년까지 간질환·폐암·당뇨 12 질환별 AI 정밀 진단 SW 개발(닥터앤서 2.0 사업) 추진하고 안전한 진료환경 조성을 위해 2021년까지 호흡기전담클리닉 1000곳을 설치하고, 의원급 의료기관 5000곳에 화상진료 장비도 지원하기로 했다.(김민기 기자)

비트컴퓨터 - 주요 사업으로는 의료정보사업, 디지털헬스케어사업 및 IT교육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3차 의료기관부터 1차 의료기관, 약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의료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의료정보시스템을 개발, 공급하고 있음. 의료정보사업은 그 특성상 타 사업분야에 비해 경기변동에 영향을 적게 받음.

(우리기술-일봉차트)

우리기술, SK건설과 해상풍력 발전단지 사업 MOU 소식에 강세

우리기술이 강세를 보인다. SK건설과 해상풍력 발전단지 사업 업무협약(MOU) 체결했다는 소식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우리기술과 자회사 씨지오는 울산시가 추진 중인동해 1 부유식 해상풍력 프로젝트’ 1단계로 진행되는 400MW 규모의 발전단지 건설과 관련해 SK건설과 기술협력 MOU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해상풍력 발전단지 건설 초기부터 관련 업체들 사이에 원활한 업무협력과 공급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체결됐다. 우리기술과 씨지오는 지난 9 동해 1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양사는 각각 부유체-발전기 연계 제어시스템 개발 공급과 풍력발전기 부유체의 운송과 설치를 담당한다. (박정수 기자)

우리기술 - 시스템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시스템사업분야는 국내기업 관련분야에서 가장 다양한 종류의 시스템개발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현장지향적인 최적사양의 제품성능을 구현할 있으며 요소부품을 자체기술로 개발하여 가격 경쟁력을 지니고 있음.

(위지트-일봉차트)

비트코인 가격 급등에 관련주도 들썩…위지트 이틀 연속 상한가

암호화폐 거래소 지분투자 회사 급등 이달 들어 주가 20~80%대까지 올라

비트코인 가격이 3여년 만에 최고치를 돌파하면서 관련주들의 주가가 들썩이고 있다. 비트코인 암호화폐 거래소에 지분을 투자하는 상장사들을 중심으로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2017 나타났던 급등장이 재현될지 관심이다.

비트코인 가격이 3년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관련주들이 들썩이고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19 1984만원까지 올라 연초 이후 2.4배나 급등했다. 미국에선 18(현지시간) 18172달러에 거래, 2017 12 이후 최고점을 기록했다.

비트코인 관련주로 주가가 오르는 종목들은 직접 또는 관계사들이 암호화폐 거래소에 지분 투자를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위지트는 자회사인 티사이언티픽을 24% 가량 보유하고 있는데 티사이언티픽은 암호화폐 1 거래소 빗썸을 운영하는 빗썸코리아에 투자해 지분 8% 가량 갖고 있다.

이들 주가 흐름은 비트코인 암호화폐가 얼마나 오를 것이냐에 달려 있다.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면 자연스럽게 거래가 늘어나면서 거래수수료도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시장에선 이번 비트코인 상승기는 2017년처럼 순간에 급등세를 보였다가 2018 거품이 빠지면서 급락하는 식으로 꺼지진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18 1 비트코인은 2600만원에 가까울 정도로 치솟았다가 달여만에 800만원 밑으로 폭락한 적이 있다. 

이번 상승기가 2017~2018 비트코인 급등기와 가장 크게 다른 점은 결제서비스 업체인 페이팔이 연말까지 비트코인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겠다고 밝힌 데다 중국의 디지털 화폐 발행이 가시화되는 암호화폐의 실체가 분명해졌다는 분석이다. 씨티가 비트코인을 21세기이라고 칭한 데다 내년 말까지 318000달러 오를 것이라고 내다보는 해외 투자은행(IB)들도 우호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비트코인이 점차 자산으로서 가치를 주목받고 있다디지털 경제, 과도한 유동성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당분간 높을 이라고 전망했다. (최정희 기자)

위지트 - 계측기기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 원일시스템(주)를 흡수합병함. 동사는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장비 부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1997년 디스플레이 소모성 부품인 상부전극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였음. 국내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및 해외 BOE, HKC 등 국내외 주요 디스플레이/반도체 제조사와의 꾸준한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구독♥︎한 번씩 눌러주세요. 

이상 일개미 뚠뚠이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