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주식정보

MTS?? HTS??

by 블린이 뚠뚠 2020. 9. 20.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을 처음하시는 (저를 포함하여) 주린이들을 위해 MTS가 무엇인지, HTS가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3월 19일 코스피 1439의 저점을 찍은 이후 우리나라에서 주식안하면 바보라는 소리를 들을 만큼 주식 붐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주식에 관심이 없다가 급 관심이 생겼지만 어떻게 시작할까 고민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기중 가장 기본이 되는 주식거래 즉, 주식을 사고 팔수 있는 방법 중에서 요즘 많이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을 MTSHTS라고 하는데요.

우선 우리나라의 주식매매제도는 이렇습니다.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증권회사를 방문하거나 비대면서비스를 이용하여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계좌를 개설해야겠죠?  다음, 영업점 방문 또는 전화를 통해 직접 주식을 매매하는 방법이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집이나 사무실에서 간단히 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그중 컴퓨터를 이용하여 주식을 거래하는 것을 HTS(home trading system), 즉 집에서 거래를 하는 시스템이라는 것이고,

모바일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어디서나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것을 MTS(mobile trading system)라고 합니다.

HTS-실제이미지 입니다

저는 직장인이기 때문에 HTS보다는 주로 MTS를 사용하는데요. 요새는 많은 증권회사들이 있어 선택의 폭이 다양해졌습니다. 

MTS를 할 수 있는 증권사들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증권사들이 MTS 서비스를 하고 있으니, 취향의 맞게 선택하시여 가입하시면 됩니다.

(삼성증권에서만 삼성전자를 사실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ㅜㅜ)

저는 신한은행을 사용했어서 신한금융투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도 그때는 잘 몰랐던 시절이라 그랬는데 전혀 상관없습니다.

같은 은행계열을 사용한다고 해서 특별한 혜택도 없습니다. 그러니 자신에게 맞는 증권사를 찾아사는것이 좋습니다.

MTS-실제이미지 입니다.

이렇게 주식 호가창을 보시고 매수, 매도 주문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HTS와 MTS 장단점을 간단히 말씀드리고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HTS의 장점은 컴퓨터 모니터 창이 넓기 때문에 호가창과 분봉차트 여러개를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매도,매수 주문을 클릭으로 간단하고 빠르게 할수있습니다. 때문에 주식을 주업으로 하시거나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 단타를 하시는 분들에게 유리합니다. 

단점은 집에서 즉 컴퓨터에서만 가능하여 이동성과 휴대성이 떨어집니다.

MTS의 장단점은 반대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동성과 휴대성이 매우 뛰어나기에 저같은 직장인들도 편한하게 주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제일 큰 메리트인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식 매매에 있어서 수수료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수수료는 각각 증권사 마다 다르지만,  이벤트 하는 증권사들이 많이 있어 저렴한 수수료를 내거나 혹의 거의 없이 주식을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해오면서 참 쉽지 않다고 느낀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주식의 무서운점은 지금까지 모아오신 여러분들의 자산이 한순간에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축은 낮은 금리를 주지만 안정성이 뛰어나다는 것인데 이번 FOMC에서 금리는 0.25%까지 내린것에 대해 저축에 들어있던 숨겨져있고 움직이지 않던 많은 자산들이 주식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옆집 누구가, 직장동료 누구가, 주식으로 돈벌었다고 해서 아무런 준비없이 주식을 시작하게 되시면 결국 돈을 잃고 패자의 길로 가게될 것입니다. 

주식 시작하는 것은 좋으나 자신의 자산을 지키는 것이 가장 우선순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MTS와 HTS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충분한 준비 후 자신감이 생기셨다면 이제 실천하실 차례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거래 방법을 찾으셔서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