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주식 관심 종목

오늘의 관심종목 (환율 하락 수혜주)

by 블린이 뚠뚠 2020. 12. 8.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열일 하는 일개미 뚠뚠입니다.🐜🐜💪🏻💪🏻

요즘 시장 경제를 잘 보시면 환율이 정말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8 이후로2년 만에 1100원이 깨지고 현재 1083 인것을 있습니다.

흔히들 환율이 하락하면 원화의 가치가 올라 외국인들의 유입이 증가하여 즉 수급이 들어와 코스피는 상승을 하게 됩니다.

물론 항상 맞는 것은 아닙니다만, 대체적으로 다들 공감하실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환율이 하락하면 당연히 수혜를 받는 수혜주가 나옵니다. 

오늘은 어떠한 종목들이 환율 하락으로 인해 수혜를 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1 - 정유주

(S-Oil-일봉차트)

S-Oil - 1976년 1월 설립하였으며 주요 사업은 석유류 제품, 윤활기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의 제조 및 판매. 단일 공장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유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Saudi Aramco와의 라이선스 계약으로 윤활기유 브랜드 14종을 제품군으로 활용하며 판매 저변을 확대 중.

잔사유 고도화시설을 통해 벙커씨유를 전환하여 폴리프로필렌 산화프로필렌 제품의 원료인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수직계열화로 높은 원가 경쟁력을 확보.

이유 : 원유대금을 달러로 결제합니다. 환율 하락으로 원가 하락의 효과가 있습니다.

단점 : 다시 수출을 할 때 달러로 결제를 합니다. 환율 하락으로 매출 또한 하락했습니다.

♣︎달러가 하락했다고 정유사 마진이 크게 좋아지지 않는 이유는 유가, 국제경기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chapter 2 - 항공주 

(대한항공-일봉차트)

대한항공 -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음.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해 수익 제고할 계획. 2019년보스턴,아사히카와신규 노선개설 Network 지속확장 중임.

(아시아나항공-일봉차트)

아시아나항공 - 항공운송사업을 주목적으로 하며 주요 종속회사는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아시아나에어포트, 금호리조트, 금호티앤아이 등이 있음. 정보통신부문에서 항공 3 고속버스 등을 관계사로 보유해 경쟁력 있는 인프라와 전문 인력을 보유함.

제가 예전에 정리했었던 항공주입니다. (포스팅 링크는 맨 아래 있습니다.)

이유 : 항공기 리스 등 달러 부채가 큰 사업으로 환율 하락만큼 부채 이자가 감소해서 영업이익이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경우 환율이 10원 하락하면 순이익이 870억 정도 추정됩니다.

아시아나 경우 환율이 10원 하락하면 순이익이 150억 정도 추정됩니다.

단점 : 유가의 영향도 받기 때문에 저환율, 저유가일 때 가장 좋습니다.(아마 지금인 것 같네요 ㅎㅎ)

♣︎하지만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가장 좋은 상황이지만 동시에 가장 안 좋은 상황이기도 하죠.. ♣︎

chapter 3 - 철강주

(POSCO-일봉차트)

POSCO -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음.

공정거래법상 포스코 기업집단에 속해 있으며 현재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39개로, 포스코, 포스코강판, 포스코대우, 포스코아이씨티,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등이 있음. 매출은 철강부문 47.69%, 무역부문 35.44%, E&C부문 12.01%, 기타부문 4.8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현대제철-일봉차트)

현대제철 -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매출은 판재 58.26%, 봉형강 31.38%, 반제품, 부산물 6.1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이유 : 철광석 등 원재료 비중이 수출비중보다 높아 환율 하락이 이익입니다.

POSCO 경우 환율 10원 하락당 1200억의 이익이 증가합니다.

현대제철 경우 환율 10원 하락당 540억의 이익이 증가합니다.

단점 :  수출 시 환율 하락으로 매출 감소 영향을 받고, 경기 호황으로 코일 가격이 상승해야 수익이 더 크지만 코로나 영향을 무시할 순 없습니다.

chapter 4 - 식품주

(CJ제일제당-일봉차트)

CJ제일제당 -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음. 고급화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임.

육상 해상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이유 : 해외에서 밀, 설탕을 수입하므로 수입 가격의 하락 효과로 인한 이익이 있습니다.

단점 : 곡물 가격이 상승해서 환율 이익보다는 손실이 더 커진 상황입니다. 제품 가격 인상을 하면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코로나 분위기에 가격 상승을 해야 하지만 쉽지가 않습니다. 연초에 가격을 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chapter 5 - 발전주

(한국전력-일봉차트)

한국전력 -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보유 부동산 활용사업 및 기타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등이 있음. 전력산업은 국민의 일상생활과 산업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전력을 공급하는 주요한 국가기간산업임.

이유 : 유연탄, LNG의 수입대금을 달러로 결제합니다. 환율 하락으로 원가 하락의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전력은 환율 10원 당 연간 1330억의 이익이 납니다. 여기에 최근 유연탄, LNG의 가격 급락으로 이익이 급격히 증가할 것 같습니다.

단점 : 신재생에너지의 높은 발전단가와 확대 정책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정보 전달에 목적이 있습니다.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한 번씩 눌러주세요. 

이상 일개미 뚠뚠이었습니다. 🐜🐜👋🏻👋🏻

(출처 - 네이버 증권, 인베스팅 닷컴, 전인구경제연구소)

 

오늘의 관심 종목1 (항공 관련주)

항공관련주 -출처(네이버 증권) 코로나의 여파로 항공주들의 연속된 불황으로 인해 주가가 많이 내려간 상황입니다. 아직 전세계적으로 코로나가 극복이 되지 않는 상황이지만, 오늘 뉴스에서

antddundd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