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주식 관심 종목

오늘의 관심종목 (국채 금리인상,채권 관련주-은행주,보험주)(1)

by 블린이 뚠뚠 2021. 3. 1.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관심종목을 찾아보는 일개미 뚠뚠입니다.🐜🐜😄😄

오늘 알아볼 관심종목은 금리인상 관련주입니다.

요즘 뉴스를 보시면 국채, 금리인상에 관련하여 많은 기사들이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채와 금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국채란?

국가가 국회의 의결을 얻어 공공 및 재정 투자, 융자 자금의 조성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을 의미합니다. 즉 국가가 빚을 내서 대출을 하는 것이라고 간단히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채는 일반 대출과 마찬가지로 발행 시 상환기간과 금리가 정해져 있어 만기 시 원금을 받을 수 있고, 이자도 받을 수 있는 안전자산입니다.

국채금리가 상승한다는 뜻은 이전 발행된 채권은 상대적으로 새로 발행되는 채권보다는 금리가 낮기 때문에 가격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 주식으로 본다면 주가가 하락하는 것과 같아 국채금리가 상승하면 채권 가격의 하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면 말이 길어질 것 같아서요ㅜㅜ

마지막으로 간단히 정리하자면, 국채금리 상승 = 채권 가격 하락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국 채권의 경우 10년 선물과 30년 선물을 주로 얘기할 수 있습니다.

(10년만기 미국채 선물-일봉차트)
(30년만기 미국채 선물-일봉차트)

차트를 보시면 채권 가격이 우하향으로 급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뜻은 국채금리가 급등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美 국채금리 상승 속 원자재·여행 ETF 강세… 바이오 약세

최근 미 국채금리가 급등하면서 국내 ETF 시장의 섹터별 수익률에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국내 주요 바이오주들로 구성돼 있는 'TIGER KRX 바이오 K-뉴딜' ETF가 이달 들어 10.79% 하락했습니다.

바이오뿐만 아니라 'TIGER KRX 게임 K-뉴딜'은 -6.37%, 'TIGER KRX 2차 전지 K-뉴딜'은 -6.19%를 기록하는 등 그간 강세를 보인 국내 바이오주들이 이달 들어 주춤하고 있습니다.

반면 'KODEX 철강'은 이달에만 10.08% 오르며 국내 주식 관련 ETF 중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고 'TIGER 여행레저' ETF는 9.64%, 'TIGER 은행'도 8.78% 상승하는 등 경기민감 섹터와 코로나 19 회복 관련 분야가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닥터 코퍼'와 금은 말한다…"미 국채금리 더 오를 것" 

원자재 시장에 반영된 인플레이션과 경기회복 기대를 고려할 때 채권금리 상승세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 1트로이온스 가격에 견준 구리 1t 가격의 비율(뉴욕 상품거래소 선물 가격 기준·이하 구리·금값 비율)은 지난 24일 5.29를 나타내 지난 2018년 6월 이후 2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올랐다.

구리·금값 비율은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지표다.

신채권왕으로 불리는 제프리 건들락 더블라인 캐피털 최고경영자(CEO)가 미 국채 10년물 금리의 방향성을 예측할 때 잘 들어맞는다고 강조해 '건들락 지표'라고도 불린다.

구리·금값 비율이 국채 금리와 상관관계를 띠는 이유는 구리가 글로벌 경기와 밀접한 관계를 가졌고, 금 가격이 인플레이션과 금리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성격을 가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구리 가격은 글로벌 경기 전환점을 선행적으로 잘 보여준다고 해 금융계에선 구리를 두고 닥터 코퍼(구리 박사 Dr. Copper)라는 별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 비율은 최근 구리 가격 강세와 금값 약세를 반영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상승률은 올해 들어서만 30%에 달한다.

신흥국발 수요 증가 기대로 구리 가격이 이달 들어서만 20%가량 오른 가운데 금값은 작년 8월 이후 완만한 하락세를 지속해온 영향이다.

이에 비해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최근 급등에도 불구하고 상승 폭이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올해 들어 약 60bp 급등하며 지난 25일 연 1.5%를 넘어선 바 있다.

그러나 구리·금값 비율이 이미 작년 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발발 이전 수준을 넘어선 것과 달리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아직 코로나 19 확산 이전 수준에 도달하진 않은 상황이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건들락 지표에 비춰보면 현재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원자재 시장에 반영된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게 사실"이라며 "원자재 시장에선 금리가 더 오를 수 있다고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괴리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완화 정책이 채권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며 "최근 미 국채 금리 상승세는 자산시장 경착륙을 막기 위해 연준이 일정 부분 용인한 측면이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에 기사를 봐도 핫이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로 인해 미국 주식 시장이 급락을 보이자,

연준(FOMC)의장인 파월 의장이 금리인상은 2023년까지 없을 것이다 라고 발언을 했습니다.

그로 인해 다시 주가가 회복됐다가, 다시 급락을 하는 변동이 심한 장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 또한 미국 시장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에, 변동이 큰 폭으로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지만, 

이 시기에 수혜주는 어떤 것이 있을까 찾아봤습니다.

1. 은행주입니다.

은행주가 수혜를 받는 이유는 예대마진을 통한 순이자이익, CD풀금등 수수료 이익, 유가증권 등을 통한 이익

금리 인상을 하면 대출금리는 빠르게 오르고 예금이자는 천천히 오릅니다. 순이자마진이 개선되어 수익성이 개선됩니다.

1) 하나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일봉차트)

하나금융지주 - 2005년 설립된 하나금융그룹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지배 및 경영관리, 자금공여 등의 업무 수행.

종속회사 사업분야는 은행(하나은행 등), 금융투자(하나금융투자), 신용카드(하나카드), 생명보험(하나생명보험)업 등이 있음. 2020년 5월 더케이손해보험을 14번째 자회사로 편입.

글로벌 통합 디지털 자산 플랫폼인 'GLN(Global Loyalty Network)'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아시아 여러 국가로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2) KB금융 

(KB금융-일봉차트)

KB금융 - 2008년 설립된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로, 업계 선두권의 시장지위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

2020년 2분기 말 기준 국내 원화예수금 21.3%, 원화대출금 20.1%로 업계 1위 점유율을 가진 국민은행이 대표적 종속기업임.

2020년 8월 푸르덴셜생명 인수 확정됨. 인수 가격은 2조 2,650억원으로 지분 100%를 일시 매입하는 구조임.

3) 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일봉차트)

우리금융지주 - 2019년 1월 설립한 지주회사로 금융업을 영위하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속기업을 지배하는 것이 주 사업목적임.

주요 종속회사들의 사업은 은행업(우리은행), 신용카드업(우리카드), 종합금융업(우리종합금융) 등이 있으며, 2019년 우리자산운용/ABL자산운용(우리글로벌자산운용)을 편입하면서 자산운용업 추가하였음.

10월 23일 우리금융 이사회는 웰투시가 보유한 아주캐피탈 지분 74.04%를 5,724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정우리.

4) 신한지주

(신한지주-일봉차트)

신한지주 - 신한금융 계열사에 대한 지배/경영관리, 종속회사에 대한 자금지원 등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는 금융지주회사임.

주요 사업부문은 은행업, 신용카드업, 금융투자업, 생명보험업, 자산운용업, 여신전문업, 저축은행업 등이 있음. 2020년 1월 오렌지라이프 100% 자회사 편입 완료.

신한은행 외에도 카드, 증권, 생명보험 등 전반적으로 우수한 자회사 사업 지위를 토대로 균형 있는 사업포트폴리오 기반의 안정적인 이익창출력 유지 중임.

5) DGB금융지주

(DGB금융지주-일봉차트)

DGB금융지주 -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하여 지방은행으로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2011년 5월, 대구은행을 기반으로 설립된 DGB금융그룹의 지주회사임.

주요 사업은 은행업(대구은행), 증권업(하이투자증권), 생명보험업(DGB생명보험), 여신전문금융업(DGB캐피탈), 자산운용업(DGB자산운용) 등이 있음.

종합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간접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8년 10월 하이투자증권을 자회사로 편입함.

6) BNK금융지주 

(BNK금융지주-일봉차트)

BNK금융지주 - 2011년 부산은행, BNK투자증권, BNK신용정보, BNK캐피탈이 공동으로 주식의 포괄적 이전 방식에 의해 설립한 지방은행 최초의 금융지주회사임.

2015년 경남은행의 계열사 편입으로 부산/경남은행 두 은행 체제가 되었음.

2015년에 GS자산운용(BNK자산운용 사명 변경)을 자회사로 편입하여 은행, 증권, 자산운용, 여신전문, 저축은행업 등을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이 되었음. 2019년 11월 BNK벤처투자 자회사 편입.

7) JB금융지주

(JB금융지주-일봉차트)

JB금융지주 - 2013년 전북은행의 주주로부터 주식 이전 방법으로 설립된 금융지주회사로 자회사 등에 대하여 경영관리업무와 이에 부수하는 자금지원, 자금조달 업무 등을 영위함.

연결대상 종속기업인 전북은행과 광주은행은 지역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및 친화력을 바탕으로 역내 점유율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

비은행권 부문에서 JP우리캐피탈 및 JB자산운용이 있음. 광주은행은 2020년 4월 베트남 MSGS(모건스탠리게이트웨이증권회사)를 인수하였음.

8) 제주은행

(제주은행-일봉차트)

제주은행 - 1969년 지역경제 균형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설립되어, 1972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제주특별자치도 기반의 은행으로 신한금융그룹의 일원임.

대출 업무 외에 카드업무, 환업무, 방카슈랑스, 수익증권 판매, 유가증권 운용, 신탁 업무 등 광범위한 금융 업무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지역 내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바탕으로 한 고객메인화, 그리고 조밀한 점포망을 바탕으로 한 지역 고객의 이용 편리성이 강점임

9) 기업은행

(기업은행-일봉차트)

기업은행 - 1961년 중소기업자에 대한 효율적인 신용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자주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설립된 중소기업대출 특화 전문은행.

50년 넘게 축적된 중기금융 노하우와 정교한 신용평가시스템을 바탕으로 우량 기업 발굴 및 지원하며,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중. 동사의 연결대상 주요 종속기업은 IBK자산운용, IBK투자증권, IBK캐피탈 등이 있음.

2020년 총 4회 1조2천7백억 규모의 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하였음.

오늘은 이렇게 은행주 9개를 알아봤습니다.

국채금리인상과 관련된 분야는 은행주와 보험주가 있는데...

보험주까지 포스팅을 이어서 하면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부득이하게 ㅜㅜ

2탄을 기다려 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이어서 포스팅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정보 전달에 목적이 있습니다.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한 번씩 눌러주세요.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이상 일개미 뚠뚠이었습니다. 🐜🐜👋🏻👋🏻

 

오늘의 관심종목 (국채 금리인상,채권 관련주-은행주,보험주)(2)

안녕하세요! 관심종목을 찾아보는 일개미 뚠뚠입니다.🐜🐜😄😄 오늘 알아볼 관심종목은 저번에 이어서 금리인상 관련주(2)입니다. 국채 금리와 채권에 대해서는 저번 포스팅에서 간략하게

antddundd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