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주식 관심 종목

오늘의 관심종목 (식량 관련주-곡물가 가격상승)

by 블린이 뚠뚠 2021. 2. 2.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관심종목을 찾아보는 일개미 뚠뚠입니다.🐜🐜💪🏻💪🏻

오늘 알아볼 관심종목은 식량 관련주입니다.

왜 식량 관련주를 봐야 할까요?

요즘 원자재 및 곡물 가격이 폭등을 하고 있습니다.

(옥수수-1년차트)
(대두-1년차트)
(소맥-1년차트)

위에 차트를 보시면, 옥수수, 대두, 소맥 등이 6월을 시작으로 엄청난 우 상향 추세를 만들고 있습니다.

즉 곡물 가격이 엄청나게 올라갔다는 뜻입니다.

그에 따라 나오는 기사를 살펴보면,

- 오뚜기, 즉석밥 10% 가격 인상 검토…"원자재값 상승 탓" ( 01.28 ) -

오뚜기가 즉석밥 오뚜기밥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약 5개월 만이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오뚜기는 최근 오뚜기밥 약 10% 가격 인상과 관련한 공문을 대형마트에 전달했다. 오뚜기는 지난해 9월 3년 만에 평균 8% 가격 인상을 단행한 바 있다.

오뚜기의 결정은 원가 폭등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으로 풀이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쌀(20㎏) 도매가격은 28일 기준 5만4860원으로 1년 전(4만5600원)과 비교해 약 20% 올랐다. 역대급 긴 장마와 태풍으로 작황이 부진했기 때문이다.

오뚜기밥은 시장 점유율 2위 제품이다. 지속하는 쌀 가격 상승으로 다른 즉석밥 업체 부담도 증가할 것으로 분석된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오뚜기와 최종 인상률과 시기를 두고 조율하고 있다" " 이후에 인상 가격으로 판매될 "이라고 말했다.

- 롯데리아, 인건비·원자재 가격 등 고정비 증가로 인한 판매 가격 조정 ( 01.28 ) -

롯데리아가 오는 2월 1일부터 전체 운영 제품 중 버거와 디저트 등을 포함한 25종(버거류 13종, 디저트류 7종, 드링크류 2종, 치킨류 3종)에 대해 판매 가격을 조정한다.

1일부 적용되는 판매 가격 조정은 최소 +100원에서 최대 +200원 수준으로 조정되며 조정 품목 25종에 대한 평균 인상률은 약 1.5% 수준이다.

반면 이번 판매 가격 조정 최소화를 위해 롯데리아 대표 제품인 불고기버거, 새우버거 단품과 세트 메뉴와 디저트 치즈스틱 등은 기존 가격을 유지한다.

이번 판매가 조정은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 △주요 원자재 수입국의 코로나 확산세 지속에 따른 수급 및 가격 불안 △기타수수료 증가 등 경제적 제반 비용 증가로 인한 가맹점 주의 요청으로 인한 판매 가격 조정이다.

롯데GRS 관계자는 "이번 가격 조정은 지속되는 인건비 상승, 원자재 가격 경제적 요인들로 인한 불가피한 결정 부분" 이며 "가격 조정 품목 최소화를 위해 일부 제품은 기존 가격을 유지하는 최소화를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이렇게 일부에서도 원자재 가격들로 인해 가격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럼 당연히 식량 관련주가 수혜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부터 수혜를 볼 수 있는 종목들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탑

(한탑-일봉차트)

한탑 -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아직은 적자지만 흑전이 될 가능성이 있고, 자산총계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자본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효성오앤비

(효성오앤비-일봉차트)

효성오앤비 - 유기질비료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흑자를 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올해 성장 가능성이 보이는 기업입니다.

3. 남해화학

(남해화학-일봉차트)

남해화학 - 비료 및 부산물, 화학제품 및 부산물 생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19년 대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우성사료

(우성사료-일봉차트)

우성사료 -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흑자로 돌아서고 있고, 충분한 모멘텀이 있는 기업입니다.

5. 동양물산

(동양물산-일봉차트)

동양물산 - 농기계 부분은 농업용 기계인 트랙터, 콤바인, 승용이양기 등을 공급합니다.

전반적으로 과거에 비해 비약적으로 성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사조씨푸드

(사조씨푸드-일봉차트)

사조씨푸드 - 수산물 도매업을 시작으로, 현재는 참치 어획에서부터 유통, 수출, 부가 식품 개발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19년에 비해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이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7. 체리부로

(체리부로-일봉차트)

체리부로 - 계육 제품의 생산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적자인 기업입니다. 적자인 기업이 무조건 하락하는 것은 아니지만, 조심해야 할 필요성이 느껴집니다.

오늘은 이렇게 7가지 식량과 관련된 종목들을 찾아봤습니다.

곡물값이 언제까지 폭등할지는 모르지만, 그 수혜를 이러한 종목들이 받는다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시장이 고점에서 방향성을 못 잡고 있을 때는, 올라간 종목보다는 올라갈 종목을 고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종목을 살 때는 재료와, 순환매, 기업이 흑자인지 적자인지라도 파악하고 사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정보 전달에 목적이 있습니다.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한 번씩 눌러주세요.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이상 일개미 뚠뚠이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