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상한가 종목

오늘의 상한가 종목 (2021.06.18)

by 블린이 뚠뚠 2021. 6. 19.
728x90
728x90

상한가 종목과 관련기사입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코스피 

(진원생명과학-일봉차트)

진원생명과학, mRNA 국책연구 수행 호재 ‘강세’

진원생명과학이 강세다. 정부 국책과제 주관기관 선정 소식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거래시작 2시간 만에 1820만주가 거래되는 등 최근 5거래일 동안 가장 많은 양이 거래됐다. 거래대금은 4800억원에 이른다. 오전 10시 기준 외국인이 94억원어치를 담고 있다.

진원생명과학은 Plasmid DNA 뿐만 아니라 메신저 리보핵산(mRNA) 원액 생산 공정 또한 보유 중이다.

2018년 미국 휴스턴의 메소디스트 병원연구소 (Huston Methodist Research Istitute)로부터 mRNA 원액 생산 공정을 라이센스 계약해 생산공정 최적화 및 스케일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 기반 신속 백신 제작 플랫폼을 활용한 지카 바이러스 백신 선도물질 발굴 및 유효성 평가’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오승택 리딩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mRNA 백신 및 치료제 도입 및 연구가 활발해져 mRNA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가 예상”고 전망했다.

진원생명과학 - 초기에 의류용 심지 전문 제조와 판매를 목적으로 1976년에 설립되어 198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주요 목적사업은 생명공학을 이용한 의약품 개발 등으로 확장한 상태이며 핵산 기반 바이오 신약과 항염증 치료 신약 등의 신약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당기말 현재 CMO 제조 생산, 심지 제조 생산을 영위하는 2개의 연결대상종속회사를 보유중임.

코스닥

(오리콤-일봉차트)

오리콤 29% 강세 '이재명 VS 윤석열 구도 팽팽'

오리콤 주가가 가파른 상승세다. 해당종목은 이재명 관련 주로 언급된 바 있다.

17일 차기 대권 경쟁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양강 구도가 다시 팽팽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17일 알앤써치가 매일경제·MBN 의뢰로 지난 14∼16일 전국 18세 이상 1051명을 대상으로 가상 양자 대결 조사를 한 결과 윤 전 총장은 40.3%, 이 지사는 38.4%의 지지를 획득했다. 두 사람 간 지지율 격차는 1.9%포인트다.

2주 전 발표된 조사와 살펴봤을 때 윤 전 총장은 3.5%포인트 떨어진 반면 이 지사는 4.3%포인트가 올랐다. 당시 윤 전 총장(43.8%)과 이 지사(34.1%) 간 지지율 격차는 9.7%포인토로  점점 그 폭이 좁혀져간다.

한편, 오리콤은 오리콤은 두산그룹 계열 광고사로 지난 2008년에 중앙대가 두산에 인수됐다. 

오리콤 - 광고대행업 및 홍보, 판촉, 시장조사의 대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5년 2월 24일에 설립됨. 2000년 10월 한국거래소에 상장함. 광고대행사업, 광고제작사업, 프로모션사업, 잡지 및 정기 간행물 발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지상파 TV, 라디오, 신문, 잡지 4 매체에 의한 광고시장은 정체인 반면, 모바일과 케이블 TV 비롯한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사용자 확대와 광고주 관심 증대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삼성머스트스팩5호-일봉차트)
(하나머스트7호스팩-일봉차트)
(하이제6호스팩-일봉차트)
(유진스팩6호-일봉차트)
(신영스팩5호-일봉차트)

상장 이틀차 삼성머스트스팩5호, 스팩주 급등 속 '따상상' (투자주의)

지난 17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한 삼성머스트스팩5호가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삼성머스트스팩5호는 상장 첫 날인 17일에도 상한선인 52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시초가는 공모가(2000원)의 두 배인 4000원에 형성됐다.

삼성머스트스팩5호는 기업 인수·합병을 목적으로하는 스팩(SPAC)으로, 일종의 '페이퍼 컴퍼니'다.

최근 스팩주가 주목을 받으면서 삼성머스트스팩5호는 상장 전부터 올해 최고 청약 경쟁률인 908.5대 1을 기록하기도 했다.

'스팩주 강세'에 타 스팩들도 일제히 오르고 있다.

하나머스트7호스팩과 하이제6호스팩은, 유진스팩6호 또한 상한가에 거래를 마쳤으며, 신영스팩5호 등도 강세다.

한편 인수합병 대상 기업을 찾기 전까진 뚜렷한 실적이 없는 스팩주를 향한 '이상 과열' 반복되자 한국거래소는 지난 3 스팩 급등주에 대한 기획 감시를 실시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상한가 근접 종목

(보라티알-일봉차트)

보라티알, 이재명 관련주·메가커피 인수 강세

식자재 유통·수입 전문업체인 보라티알의 주가가 강세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4∼16일 전국 18세 이상 1004명에게 '차기 대통령감으로 누가 가장 적합한가'를 물은 결과 이재명 경기지사가 25%,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4%의 지지를 받았다.

이 지사의 지지율이 전주보다 1%포인트 올랐고 윤 전 총장은 변화가 없었다.

2주 전 조사에서는 이 지사가 28%로 윤 전 총장(20%)에게 오차 범위(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밖에서 앞섰으나 다시 그 격차를 좁혔다.

한편 보라티알은 차홍권 사외이사가 이 지시와 사법연수원 18기 동기로 알려지면서 이재명 관련주로 묶였다. 최근 보라티알은 재무적투자자(FI)와 컨소시엄을 꾸려 메가커피 지분 100%를 인수하기 위해 막판 협의를 진행 중이다. 

보라티알 - 2015년 인적분할로 설립되어 파스타, 올리브오일, 토마토소스 등 가공식품을 수입하여 유통하는 식자재 수입 유통 전문기업.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40여개 가공식품 제조사로부터 300여 가지의 식자재들과 식료품들을 수입, CJ 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등 국내 총 1,400여개 업체에 공급.

이태리 식자재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다년간 축적된 레시피 등을 바탕으로 신규사업인 HMR 식품 사업을 추진, 2019 2 신제품 출시.

(오픈베이스-일봉차트)

오픈베이스 21% 급등 '최재형 정치적 견해'

오픈베이스 주가가 강세다. 해당종목은 최재형 관련주로 언급 된 바 있다.

오픈베이스의 정진섭 회장이 경기고등학교·서울대학교 동문이라는 사실에 따른 것으로  예측된다. 

최 원장은 생각을 정리해 조만간 말하겠다"며 입장을 밝혔다. 

최 원장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대선 출마 소식이 나온다'는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최근 저의 거취 또는 제가 어떤 다른 역할을 해야 하지 않느냐 등에 대해 언론이나 정치권에 많은 소문과 억측이 있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정치적 중립성이나 직무 독립성이 감사원의 업무 요체"라며 "때로는 열심히 일하는 우리 감사원 직원들조차 조금 난처한 경우가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오픈베이스 - 각종 컴퓨터 및 관련 기자재의 제조/판매업, 각종 컴퓨터 통신장비 제조 판매및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9월 설립됨.

주력 사업부문은 스위치 제품군을 생산하는 네트워킹 솔루션,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 등이 있음.

빠르게 변하는 시장의 특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있는 사업영역 발굴 기존 비즈니스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신규 시장 개척을 목표로 .

(네이처셀-일봉차트)

네이처셀, 외국인 순매수에 52주 신고가 경신

네이처셀 주가가 급등하며 52주 최고가를 경신했다.

외국인이 개인의 매도 물량을 받으면서 45억원 순매수하며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

네이처셀은 식품사업(음식료 및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판매), 줄기세포사업(혈액세포, 뇨세포 연구개발 및 보관사업, 줄기세포치료제 판매사업, 화장품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줄기세포 치료제사업에서는 ㈜알바이오의 관절염 치료제 ‘조인트스템’과 버거씨병 치료를 위한 ‘바스코스템’의 국내 판매권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조인트스템’의 국내 3상 임상시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화장품사업 부문은 닥터쥬크르 브랜드를 인터넷 홈쇼핑몰을 통해 유통하고 있고, 2018년 2월 중국 CFDA로부터 위생 허가를 취득하는 등 중국시장 진출에 주력하고 있다.

네이처셀, '주가 20%↑'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조인트스템' 美 2b/3a 임상 진행

네이처셀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지난해 승인한 중증 퇴행성관절염 자가지방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 치료제인 '조인트스템' 임상 2b/3a상과 관련, 23일부터 미국 현지에서 참여환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지난 4월 2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임상시험수탁기관(CRO) 선정 및 계약과 함께 임상시험 실시기관 선정 등 임상시험 개시를 위한 준비를 최근 마무리했다.

네이처셀에 따르면, 미국 현지의 '케이토리서치'를 메인 CRO로, 국내의 'LSK Global PS'를 통계분석 및 결과보고서 작성을 위한 CRO로 각각 선정했다.

또한 모두 7개 기관에서 임상시험을 실시하기로 하고 기관 선정 작업을 진행해 현재까지 총 6개 임상시험 실시기관을 선정했으며, 1개 기관은 검토작업을 진행 중이다.

임상시험 실시기관과의 계약 및 임상시험 수탁기관의 전자증례기록서(EDC) 준비가 완료되면 환자 등록을 진행할 수 있다.

네이처셀은 이에 따라 임상시험에 참여하는 각 기관 책임연구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임상시험계획서를 일부 수정 확정한 데 이어 이를 EDC에 최종 반영하는 작업을 최근 완료했다.

조인트스템 미국 임상 2b/3a상은 골관절염 중증도의 지표인 K-L 그레이드 3에 해당하는 중증 무릎 퇴행성관절염 환자 총 140명(시험군 70명, 대조군 70명)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임상시험 실시기관의 스크리닝을 거쳐 임상시험 대상자로서의 적격성이 최종 확정된 환자는 등록 절차를 거쳐 임상시험에 참여하게 된다.

환자들은 1 대 1의 비율로 조인트스템을 투여받는 시험군과 위약을 투여받는 대조군으로 무작위 배정되며, 이후 자가 지방조직 채취 및 줄기세포 배양 과정을 거쳐 맹검이 유지된 상태에서 임상시험용 의약품을 투여받게 된다.

이후 12개월간의 추적관찰을 통해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한편 네이처셀은 지난달 17일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1만5250원)를 기록했다. 같은 날 네이처셀은 "알바이오가 개발 중인 세계 최초의 자가지방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이용한 중증 무릎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조인트스템'의 국내 3상 임상시험이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네이처셀 - 1971년 설립되어 1992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9년 5월 2일부터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제제 제조업으로 주요업종을 변경함.

줄기세포 및 면역세포의 연구, 개발, 해외임상진행 등을 주요사업으로 진행하며 첨단 바이오기업으로 자리잡음. 사업부문은 줄기세포 사업부문, 식품사업부문, 그리고 마스크, 소독제, 물티슈 등의 위생용품 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됨.

하한가 근접 종목

(이노뎁-일봉차트)

'AI 보안 솔루션' 이노뎁, 상장 첫날 -18.6%공모가 대비 수익률 불과 0.28%

인공지능(AI) 기반 보안 플랫폼 전문기업인 이노뎁이 코스닥시장 상장 첫날 시초가 대비 약 19% 하락했다. 공모가 대비 주가 상승률은 0.28%에 불과했다.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으로 투자자가 몰리면서 공모주 수익률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18일 이노뎁의 시초가는 공모가인 1만8000원보다 23% 높은 2만2200원에 형성됐다. 주가는 장중 2만3000원까지 찍은 뒤 하락세를 보였고 시초가 대비 18.69% 하락한 1만8050원으로 마감했다.

장 초반 주식을 매도하지 않았다면 수익률이 0%에 가깝다. 반면 삼성머스트스팩5호는 상장 이틀째 상한가를 이어갔다. 단일가 2000원에 상장한 이 스팩은 이날 가격 제한폭까지 상승해 6760원에 장을 마쳤다.

증권가는 이노뎁의 상장 직후 유통 가능 주식 수가 전체 상장 주식 수 대비 57.81%(401만7587주)에 달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기관투자가가 가져간 57만7500주 중 의무보유 확약 비중은 6.05%에 그쳤다.

이노뎁은 이날 하루 시장에 풀린 물량보다 많은 573만 주가 거래되면서 주가를 끌어내렸다.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는 “최근 상장한 엘비루셈을 비롯해 수요예측 경쟁률이 1000 대 1 이상인 기업의 상장 첫날 주가 상승률이 공모가 대비 5%도 되지 않고 있다”며 “이 때문에 주가 상승률이 높은 스팩만 나홀로 고공행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2008년 설립된 이노뎁은 AI 기반 보안 플랫폼 전문기업이다. 영상인식 및 데이터 플랫폼 솔루션 서비스가 주력 사업이다. 앞서 진행된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예측에선 1573.93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우리사주조합에 배정된 21만 주(총 공모주식수의 20%) 물량도 모두 소진됐다.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에선 692.12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노뎁은 이번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 해외시장 개척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노뎁 - 2008년 1월 설립되었으며, 객체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각종 산업에서 요구되는 데이터처리 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음.

영상인식AI 기술인 IOD 및 IDL를 통해 실시간/다채널 영상데이터처리 솔루션과 스마트시티와 같은 도시 인프라 구축 사업을 위한 데이터 플랫폼을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2021 3 기준 영상인식 80.59%, 데이터플랫폼 16.12% 등으로 이루어짐.

오늘의 한 줄평 - 즐거운 주말~ 기다려지는 월요일~

상한가 종목은 투자를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한 번씩 눌러주세요.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이상 일개미 뚠뚠이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