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상한가 종목

오늘의 상한가 종목 (2020.12.30)

by 블린이 뚠뚠 2020. 12. 30.
728x90
728x90

2020년 마지막 상한가 종목과 관련기사입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코스피 - 상한가 종목 없음

코스닥

(박셀바이오-일봉차트)

두 달 만에 15배 급등…박셀바이오 '넌 누구냐'간암치료제·무상증자 호재 주목

항암치료제를 개발하는 박셀바이오의 주가가 두 달 만에 15배 뛰었다. 간암치료제 임상 결과가 주목받으며 개인투자자가 몰린 영향이다. 지난 14일 발표한 무상증자도 호재로 작용했다.

박셀바이오는 30일 29.99% 오른 16만7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무상증자 권리락일임에도 주가가 급등하며 이틀 연속 상한가로 마감했다. 저점이던 10월 20일 1만225원보다 15배 오른 가격이다.

폭발적인 주가 상승 때문에 박셀바이오는 상장 후 주가가 급등하는 공모주의 상징이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비상장주식 커뮤니티의 주주 게시판에는 해당 종목이 ‘제2의 박셀바이오’가 되길 기원하는 글이 넘친다. 30일 오전에는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목록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화제가 됐다.

박셀바이오가 공모 때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은 것은 아니다. 지난 9월 수요예측 경쟁률은 94.18 대 1에 그쳐 흥행에 실패했다. 공모가도 희망범위 하단인 3만원으로 정해졌다. 상장 첫날인 9월 22일에는 공모가보다 29% 하락한 2만1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10월 중순 반전이 시작됐다. 개발 중인 간암치료제의 임상 결과를 설명한 한양증권 보고서가 입소문을 탔다.

오병용 한양증권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간암치료제 ‘VAX-NK’의 임상 1상 데이터는 놀라웠다”며 “환자 11명 중 4명에게서 완전 관해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완전 관해는 암 치료를 판정하는 기준으로, 치료 후 암이 있다는 증거를 확인하지 못한 상태를 뜻한다.

무상증자도 호재였다. 박셀바이오는 지난 14일 보통주 1주당 신주 1주를 배정하는 100% 무상증자를 공시했다. 29일까지 주식을 산 주주가 신주를 받을 수 있으며, 신주 상장 예정일은 오는 1월 22일이다. 752만3000주였던 주식수는 무상증자 후 1504만6000주로 늘어난다. 30일 종가 기준으로 신주가 상장되면 시가총액은 2조5172억원까지 불어날 전망이다.

박셀바이오 - 항암면역치료제를 연구ㆍ개발하는 바이오텍 회사로 면역시스템에서 최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구성 요소로 파이프라인을 구성함. Vax-NK 항암면역치료 플랫폼, Vax-DC 항암면역치료 플랫폼, 차세대 첨단 CAR-T 치료제인 Vax-CAR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음. 동물용 항암면역치료제인 박스루킨-15까지, 항암면역 전반을 아우르는 제품군을 연구개발함.

(하나기술-일봉차트)

하나기술, 국내 유일 2차전지 전체 설계…오버행 해소·반고체 '기대' 급등 

하나기술이 급등하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2차전지 제조공정 전체에 대한 장비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이 투자심리를 자극하는 것으로 보인다.

30일 오전 10시38분 하나기술은 전날보다 17.45% 오른 12만4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하나기술은 지난달 25일 공모가 3만5000원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상장 첫날 9만1000원으로 거래를 마치고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하나기술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2차전지의 형태(원형·각형·파우치형·반고체)와 상관없이 공정 전체(극판공정·조립공정·활성화공정·팩공정)에 대한 장비 포트폴리오를 모두 보유한 회사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삼성SDI·LG화학·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주요 2차전지 업체를 모두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소니, 무라타, BYD, 폭스바겐 등으로 해외 고객사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지난 5월에는 차세대 2차전지로 불리는 반고체 전지 생산을 위한 30MWh급 배터리 제조 라인을 수주했다. 반고체 전지는 전해질을 주입하는 기존 전지와 달리 전해질을 활성물질과 혼합해 점토와 같은 슬러리(유동성이 작은 액체 상태)를 형성한 셀을 사용해 제작한다. 이를 통해 배터리 제조 비용을 낮출 수 있고 긴 수명과 안정성을 갖춘 전지를 만들 수 있다.

최준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를 내고 "해외 2차전지 업체들은 특정 장비를 별도로 공급받기보다는 생산라인 전체를 엔지니어링해 턴키(Turn-key) 공급을 받는 구조를 선호한다"며 "하나기술의 공정 전체에 대한 노하우가 턴키 수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수주한 해외계약이 중국 약 1000억원, 유럽·북미 약 2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된다”며 “올해 해외 매출액 비중은 5% 수준에 불과했으나 내년에는 큰 폭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신사업의 높은 성장성에도 주목해야 한다는 평가다. 하나기술은 성장 동력 확대를 위해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을 겨냥한 검사장비 시장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최 연구원은 "2차전지 시장이 성장할수록 폐배터리의 환경오염 문제가 부각되면서 재활용에 대한 수요는 커질 수밖에 없다"며 "하나기술은 폐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성능검사기, 팩 충방전 테스터 등을 개발했고, 내년에 국내 양산화 장비 시장에 진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하나기술은 본업과 별도로 UTG(Ultra ThinGlass) 열면취 가공기술·장비를 개발해 2023년부터 폴더블 디스플레이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최 연구원은 "오버행이 대부분 해소된 상황이고 국내에서 유일하게 2차전지 공정 전체를 설계 가능하다는 점, 내년 기대되는 실적 업사이드, 매력적인 신사업 성장전략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하나기술 - 2003년 3월 설립되었으며, 이차전지 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국내 주요 배터리 3사인 삼성SDI, LG전자, SK이노베이션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고 해외 고객사로는 일본의 Murata 등을 확보하고 있음.

2020 4 전세계 최초로 차세대 전지인 반고체 전지의 조립 화성 공정 라인을 Turn-Key 수주하였으며, 재생배터리 장비 사업과 디스플레이 가공 장비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 .

(신성델타테크-일봉차트)

신성델타테크 상한가 '1만원선' 돌파 'LG수혜주'로 3배 껑충

LG수혜주'로 부상한 신성델타테크가 30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1만원을 돌파해 신고가를 다시 썼다. 주가는 지난해말에 비해 3배가 넘게 올랐다.30일 신성델타테크는 전날보다 29.58%(2420원) 오른 1만 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신성델타테크가 LG화학에 이어 LG전자 수혜주로 부상하면서 올해 주가가 급등했다. 지난해 3500원이었던 주가가 3 이상 뛰었다. 최근 LG전자가 12 만에 상한가를 기록하자, 신성델타테크 주식 역시 덩달아 올랐다.

신성델타테크는 자동차 부품 세탁기 에어컨 휴대폰 부품을 제조하고 있어 LG전자의 합작 법인 설립 소식에 수혜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됐다. LG전자는 23 캐나다 자동차 부품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협력한다고 공시했다. 자동차 전장부품(VS) 사업본부 안에 있는 그린사업 일부를 100% 자회사 형태로 물적분할하면 마그나가 분할 신설회사의 지분 49% 인수하는 방식이다.

신성델타테크 - 1987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2004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고, 총 11개사를 계열회사로 가지고 있음.

동사 및 동사의 종속회사는 세탁기, 에어컨, 냉장고, 자동차, 전기자동차 2차전지 부품 제조업, 통합물류사업, 유아용 전동차, 전동휠, 전기자전거 제조·판매 및 증권정보서비스제공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매출은 HA사업부문 52%, SVC,B2C사업부문 32% 주를 이루고 있음.

(석경에이티-일봉차트)

석경에이티, 6G·자율주행 핵심소재 개발 '美·日 특허 무장'…이유있는 랠리나노 첨단 소재 4대 핵심 기반 기술 구축해 10년간 흑자 유지

고기능성 나노 소재 국가대표 강소기업, 5G 기판소재용 중공 실리카 저유전율·저유전손실 각광

코스닥 시장 새내기인 석경에이티가 강세다. 박셀바이오, 엔젠바이오 등 최근 상장한 주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석경에이티 주가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30일 오전 10시13분 석경에이티는 전날보다 12.31% 오른 3만28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석경에이티는 지난 23일 공모가 1만원으로 상장했다. 상장 첫날 2만6000원까지 올랐고 이후로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 2001년 설립한 석경에이티는 첨단 나노 소재 기술을 기반으로 바이오 헬스케어, 전기·전자 및 일반 산업 분야 등에서 신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소재·부품·장비’ 특례 기업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석경에이티는 전 세계 20개국 80여 개의 파트너사와 거래하며 지난 10년간 흑자 경영을 유지했다. 임형섭 대표는 "4대 핵심 기술로 크기 및 입자형상 제어기술, 분산기술, 표면처리기술, 정제기술이 있다"며 "첨단나노소재의 국산화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장을 통해 조달한 자금은 기술개발과 시설 자금 등으로 사용한다. 5G·밀리파 기판소재용 중공실리카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5Gㆍ밀리파 통신용 저유전율, 저유전 손실 기판소재의 본격적인 상용화는 2022년부터 시작할 것으로 예상했다.

6G 통신을 비롯해 고속 이동통신기기, 자율주행 차량시대의 진입, 우주산업에서의 통신 등 고속 또는 대용량 정보를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송ㆍ수신하는 시대에 진입하게 될 것으로 예측했다.

30~300GHz의 주파수 영역에서 전자기기에 맞는 재료의 저유전률, 저유전손실 특성을 낮추기 위해 중공 실리카 소재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핵심 소재다. 중공 실리카에 대한 수요 전망 또한 매우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5G 산업 확대에 따라 5G에서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는 중대역 및 고대역 주파수에 적합한 5G 기판용 소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저유전율 및 저유전손실에 적합한 부품 및 소재를 활용한 테스트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 관련 분야에서는 충돌회피 시스템으로 밀리파 레이더 혹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경우, 905~1,550nm까지의 NIR 파장을 이용한 라이다(LiDAR) 활용이 추진되고 있다.

각종 고주파 디바이스에는 기판, 공진기, 필터, 안테나 등의 부품으로 유전체가 사용되고 있다. 고주파용의 유전체로서는 저유전률(Low-Dk), 저유전손실(Low-Df) 성능이 가장 중요한 특성이고 기계적인 특성, 열적특성(저열팽창, 고파괴강도) 등이 요구된다.

석경에이티는 신규 사업에 대한 준비 작업으로 2016년부터 미리 경쟁국인 일본, 미국에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 소재강국인 일본에서 2건의 특허를 등록 확보하고 있으며 1건의 미국특허가 출원됐고 등록 예정이다.

소재산업의 특성상 기판소재 제품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특허 이슈를 해결해야 한다. 중공 실리카를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 석경에이티는 가장 중요한 문제가 특허이기 때문이며 특허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시장에 출시하는 것이 어렵다.

석경에이티 - 2000년 12월 석경화학에서 석경에이·티로 법인 전환하면서 설립되었음.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전기/전자산업, 코팅산업, 기타 산업에 관련된 기능성 나노소재 개발 및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보유하고 있는 원천기술로는 나노입자 크기 및 입자형상 제어기술, 나노입자 분산기술, 나노입자 표면처리 기술, 나노입자 산화물/불화물의 기초원료 정제기술 등이 있음. 2020 12 23 코스닥시장에 신규상장함.

오늘은 2020년의 마지막 시장이었습니다.

사실 올해 3월 에티오피아로 1년간 해외 봉사가 예정되어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못가게 된 일이 있었습니다. ㅜㅜ

그 때문에 홧김에 돈이나 벌자! 라고 하는 마음에 시작한게 주식이었습니다. (꿈이 컸습니다. ㅎㅎ)

그러다보니 주식을 시작한지 어느덧 8개월이 지났네요... 아무것도 모르게 시작해서,

유튜브와 책으로 공부하면서 시작한게 벌써 8개월입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고 모르지만 1년, 2년하고 그만둘 주식이 아니기에... 천천히 느긋한 마음을 가지고

2021년 주식 시장을 준비합니다.

티친님들의 올해 2020년은 어떠하셨나요?

다른 때 보다 참... 다사다난 한 일들이 있었던 한 해가 아니지 싶습니다.

과정은 매우 힘들었지만 유종의 미를 거두셨길 바라며,

2021년의 시장도 일개미 뚠뚠과 같이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ㅎㅎ

앞으로도 꾸준히 포스팅하는 뚠뚠이 되겠습니다. (_._._)

상한가 종목은 투자를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한 번씩 눌러주세요.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이상 일개미 뚠뚠이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