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상한가 종목

오늘의 상한가 종목 (2020.12.24)

by 블린이 뚠뚠 2020. 12. 24.
728x90
728x90

오늘의 상한가 종목과 관련기사입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코스피 - 상한가 종목 없음

코스닥

(알체라-일봉차트)

안면·영상 인식 AI 뜬다?…새내기株 알체라發 기대감 '쑥'영상인식 AI 기업 알체라 공모가대비 수익률 '205%' (12.23)

최대주주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기술력 기대감도 ↑, 씨이랩, 아하정보통신 등 AI 안면·영상인식 후발주자도

인공지능(AI) 영상인식 전문 기업인 알체라 상장으로 영상 및 얼굴 인식 기술이 부각되면서 추후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23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알체라는 지난 21일 상장 첫날 공모가 대비 2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후 상한가까지 오르는 ‘따상’을 기록한데 이어 이튿날에도 상한가까지 치솟아 ‘따상상’에 성공했다.

이어 이날 9% 넘게 내렸지만 종가 3만500원으로 공모가 1만원 대비 205% 높은 상태다. 이달 공모 새내기 중 명신산업(603%)과 포인트모바일(260%)을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수익률이다.

2016년 설립된 알체라는 AI 영상인식 전문기업으로, 대용량 영상 데이터 수집과 이를 활용한 딥러닝 학습, 인공지능 엔진과 앱 적용 등 모든 과정을 총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실제로 알체라의 두 가지 핵심 기술인 얼굴인식 AI와 이상상황 감지 AI는 코스닥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에서 두 기관으로부터 모두 최고 등급인 ‘A‘를 획득하며 강점을 인정받았다. 올해 3분기까지의 영업손실은 약 15억원을 기록했지만 회사 측은 증권신고서에 내년 24억원의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술력은 인정받았지만 아직까지 적자 상태의 기업인만큼 상장 주관을 맡은 신영증권은 ‘성장성 특례’ 조항에 따라 ‘풋백 옵션’이라는 일종의 안정장치를 제공한다. 이는 6개월 간 주가가 공모가의 90%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 주관사가 주식을 되사주는 제도로, 한 차례의 증권신고서 정정을 통해 공모 희망밴드를 약 9% 가량 낮게(9000~1만1000원→8000~1만원) 조정한 데에 이어 투자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여기에 최대주주가 NAVER의 자회사 스노우(지분율 15.39%)라는 점도 시장의 관심 요소로 작용했다. 스노우와 더불어 김정배 알체라 대표(12.30%)와 황영규 알체라 부대표(11.92%)는 2, 3대 주주로서 모두 3년간 보호예수를 설정한 상태다. 네이버는 알체라 설립 초기부터 투자를 시행해온 만큼 향후 AI 사업의 지속적인 확대, 해외 진출 등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최종경 흥국증권 연구원은 “알체라의 기술은 이미 외교부 여권인식, 인천공항 자동 출입국 시스템 등 상용화가 이뤄졌다”며 “비대면 및 비접촉 산업의 성장에 따른 실적 본격화도 기대할 수 있는 시점”이라고 평가했다.

알체라를 이어갈 2021년 첫 AI 기술 기반 상장사 자리에는 씨이랩이 도전한다. 코넥스 상장사인 씨이랩은 지난 22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해 내년 1월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한다. 씨이랩은 증권신고서 제출 이후 이틀째 상한가를 기록, 이날 5만2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이 회사는 영상 데이터 처리 및 가공 솔루션 등을 통해 영상인식 AI를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또한 금융투자협회에서 운영하는 장외거래시장(K-OTC)에서도 AI 얼굴인식 기술을 보유한 기업 아하정보통신이 상장돼 있다. 회사는 전자칠판 등 터치센서 제품을 주로 제조해왔지만 올해 코로나19 국면에서 ‘AI 얼굴인식 비대면 체온측정 시스템’을 출시하며 주목받았다.

이달에는 해당 제품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료기기 승인을 획득하기도 했다. 이에 연초 1415원에 불과했던 주가는 23일 11900원으로 8배 이상 급등했다. 이 회사 역시 내년 기업공개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알체라 - 2016년 6월 설립되었으며,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동사의 제품은 크게 AI 학습 데이터 제작, 얼굴인식 AI, 이상상황 감지 AI의 세 가지 분야로 구분됨. 2020 3분기 기준 매출구성은 DATA 41%, FACE 35%, VADT 21% 등으로 이루어짐.

(성우하이텍-일봉차트)

성우하이텍, 수소차 배터리팩 기대감에 상한가

성우하이텍이 수소차 배터리팩 사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세다. 성우하이텍은 지난 2018년 중순 80kWh급 알루미늄 배터리 팩 자체개발을 시작으로 지난해 현대모비스로부터 내년 중순 유럽으로 공급될 수소 연료전지 트럭의 배터리팩을 수주했다. 이와 함께 LG화학으로부터 2022년 유럽과 북미에 공급될 배터리 모듈을 수주해 양산 공급을 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성우하이텍 - 1981년 12월 설립되어 1995년 11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OEM부품전문업체 선발 주자로서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이 있고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VW(폭스마겐), BMW등에도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 거의 독점적인 공급자임.

(SV인베스트먼트-일봉차트)

자동차 모터사업 인수 SV인베스트먼트, 상한가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SV인베스트먼트가 태화그룹으로부터 자동차 모터 사업에 대한 경영권을 인수한다는 소식에 24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자동차 모터 사업에 대한 경영권 인수 소식이 호재로 작용했다.

업계에 따르면 SV인베스트먼트는 최원호 태화그룹 회장 및 특수관계인으로부터 자동차 모터사업 계열사 BMC와 타마스 지분 100%를 인수한다. 거래총액은 3200억원.

태화그룹은 1982년 설립된 모터 전문 제조그룹으로 전기차 핵심 부품인 구동모터에 들어가는 코어에 대한 기술력을 갖고 있다. 향후 전기차 시장 성장의 수혜가 기대된다.

SV인베스트먼트 -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서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벤처캐피탈 기업임.

2006년 4월 설립된 이래 VC투자조합 및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PEF)등으로 약 1조 346억원(해외 2,050억원, 국내 8,296억원)의 재원을 누적 결성함. 바이오/헬스케어, 문화콘텐츠, Secondary 다양한 분야에서 벤처캐피탈로서의 경쟁력을 인정 받음.

(화신정공-일봉차트)

화신정공, 52주 신고가 경신에 '상한가' 마감

자동차 부품 업체인 화신정공이 24일 상한가로 장을 마감했다. 이날 화신정공은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는 등 장중 계속 상승세를 탔다.

화신정공은 국내 완성차업체와 그 계열사에 자동차용 샤시부품, 정밀가공부품, 보수용부품 모듈품 등을 생산·납품한다. 또 부품협력업체에 원소재를 가공해 판매하는 자동차부품전문 업체다. 아울러 현대와 기아 자동차의 차세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적용차량의 개발·양산을 계획하고 있다. 

화신은 지난 18일 테슬라 모델X와 모델S에 페달 부품을 납품 중이라고 알렸다. 이에 화신과 계열사 화신정공이 테슬라 관련주로 불리며 상승세를 타기도 했다.

화신정공 - 국내 완성차업체와 그 계열사에 자동차용 샤시부품, 정밀가공부품, 보수용부품을 모듈품 또는 개별품 형태로 생산하여 납품하고, 그 부품협력업체에 원소재를 가공하여 판매하는 자동차부품전문 업체임.

알루미늄 부품개발 및 경량화를 통해 정밀가공부품을 포터EV에 적용하여 양산하고 있으며 현대, 기아 자동차의 차세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적용차량에도 개발 및 양산 계획에 있음. 친환경차 전환 트렌드에 맞춰 전기차 신사업체제를 구축함.

(유안타제3호스팩-일봉차트)

유안타제3호스팩, 합병상장 예심 통과…거래재개 첫날 급등

유안타제3호스팩이 제이시스메디칼과의 합병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하고 매매거래가 재개된 첫날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유안타제3호스팩은 지난 9월 피부미용 의료기기 개발·제조 업체인 제이시스메디칼과 합병하기로 결정하고 합병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에 들어가며 주권매매거래가 정지됐다. 전날 코스닥시장본부가 상장예비심사 승인 결정을 내리며 유안타제3호스팩은 이날부터 거래가 재개됐다.

지난 2004년 설립된 제이시스메디칼은 여드름, 색소침착, 잡티 관리 등 피부미용 의료기기를 개발·제조하는 업체로, IPL(Intense pulse light) 장비 분야의 강자로 알려져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미세바늘(micro needle)을 이용해 피부 안쪽에 고주파(RF) 에너지를 발생시켜 진피 세포의 응고와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는 포텐자(POTENZA)·인트라셀프로(INTRAcel PRO) 등의 RF장비가 대표적이다.

눈썹 리프팅에 사용되는 울트라셀큐플러스(ULTRAcel Q+), 바디 윤곽 시술에 사용하는 리포셀(LIPOcel) 등 고강도 집속초음파(HIFU) 장비와 HIFU·RF 복합시스템인 울트라셀(ULTRAcel)도 주력 제품 중 하나다.

매출증가 꾸준한 외형 성장에도 2018년까지는 영업적자를 이어왔던 제이시스메디칼은 지난해부터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며 연결기준 매출액 370억원, 영업이익 33억원을 기록해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상반기에는 코로나19 해외 장비수출 등에 부진을 겪는 와중에도 매출액 203억원, 영업이익 20억원을 달성하는 양호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오늘의 하한가 종목

(동신건설-일봉차트)

'이재명 테마주' 동신건설, 상한가 출발 후 하한가 폭락

동신건설이 거래 재개 하루만에 상·하한가를 기록하는 등 급등락 중이다.

24일 오전 10시 23분 동신건설은 전 거래일 대비 1만5400원(29.96%) 급락한 3만6000원이다. 개장 직후 상한가를 기록했던 동신건설은 오전 10시를 기점으로 폭락했다.

동신건설은 차기 대통령 후보로 거론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고향인 안동에 소재해있다는 이유로 최근 가파른 오름세를 보여왔다. 직전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23 하루 거래정지된 있다.

동신건설 - 1958년 한일건설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국내 토목, 건설업을 영위하는 종합건설회사로 전국 도급순위 300위의 기업임. 주 원재료는 철근, 시멘트, 목재 등으로 경기과열이나 국제 원자재 가격 및 환율변동과 계절적 요인 등에 의하여 자재 수급의 영향을 받음. 매출은 도급토목공사부문 68.3%, 도급건축공사부문 23.4%, 기타 7.3%, 자체공사 2.9% 구성됨.

하한가 근접 종목

(엘아이에스-일봉차트)

'마스크 1조 수출' 허위공시 논란…엘아이에스, 주가 이틀새 반토막더블에이측 "계약 사실무근"

9820억원어치의 KF94 마스크 수출계약을 발표해 매수세가 몰렸던 중국계 코스닥 상장사 엘아이에스가 공시를 번복하면서 주가가 이틀 새 50% 가까이 급락했다. 계약이 발표된 이후 기관들은 연일 주식을 팔아치웠고, 공시를 믿고 투자했던 개미들은 막대한 손해를 보게 됐다.

24일 엘아이에스는 23.99% 내린 6050원에 마감했다. 전날에도 26.30% 급락했다. 엘아이에스 주가는 지난 16일 장중 1만3550원까지 치솟았다. 1주일 만에 주가가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졌다. 지난 23일 “계약금이 입금 예정일인 12월 23일까지 미입금됐다”고 알린 것이 주가 하락의 도화선이 됐다.

사태의 발단은 16일 나온 ‘1조원 마스크 수출’ 소식이다. 이날 엘아이에스는 9820억원어치 마스크를 태국 더블에이(Double A)그룹에 수출한다고 장중 공시했다. 더블에이는 1991년 설립된 태국 제지업체로 ‘더블에이’라는 상표로 국내에서도 친숙하다.

공시가 나온 직후 개인투자자가 몰렸다. 엘아이에스 본업이 디스플레이 장비라는 사실도, 시가총액 1000억원 수준의 초소형 기업이라는 점도 중요하지 않았다. 지난해 매출 1451억원인 기업이 1조원에 가까운 계약을 따냈다는 ‘대박 소식’이 매수 근거가 됐다.

이날 개인들은 36억4100만원어치 주식을 사들였다. 주가는 장중 1만3550원까지 급등했다. 52주 최고가였다. 이후 24일까지 개인들은 총 87억2100만원어치를 순매수했다. 같은 기간 기관은 11억6400만원어치를 팔아치웠고, 외국인은 2억7500만원을 순매도했다.

주가가 급락한 것은 더블에이 코리아가 22일 “엘아이에스와 어떤 계약도 맺은 적이 없다”고 발표하면서다. 더블에이 코리아는 더블에이그룹의 한국지사다. 한국거래소는 23일 엘아이에스를 공시번복을 이유로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하겠다고 예고했다.

사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공시가 유출됐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16 1조원 규모 마스크 계약을 공시하기 전날 엘아이에스는 상한가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기타법인 매도를 주도했다는 점을 두고 개인투자자들은작전 아니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엘아이에스 - 동사는 장비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2003년 1월 설립되어 2011년 6월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전자 응용 가공 공작기계 제조 전문 기업으로서 레이저를 이용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하는 레이저 응용 기기 전문 회사임. 주요 매출원은 디스플레이 장비이며 2 전지 태양광 산업, 특수/일반 목적용장비제조와 같은 신성장동력 분야도 발굴하고 있음.

(대성엘텍-일봉차트)

대성엘텍 - 동사는 1979년 대성정밀로 설립됐다가 1999년 대성엘텍으로 상호변경하였으며, 1995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카오디오, 앰프 등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함. 주요 고객인 현대모비스에 납품한 제품은 최종적으로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차에 판매됨. 알파인에 납품한 제품은 일본 도요타, 미국 크라이슬러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에 판매되고 있음.

(인포뱅크-일봉차트)

인포뱅크 -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5년 6월 14일에 설립되었음. 주요 사업인 모바일메시징서비스 중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는 기업용 문자메시지서비스의 주요 고객은 금융권 외에 포털, 인터넷기업 등 IT 기업 및 유통 관련 기업으로 구성됨.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 기타사업(S/W 개발 솔루션등) 진행.

오늘도 이렇게 이번주 마지막 장이 마무리가 됐습니다.

요새 부쩍 급등한 종목이 많지만 급락한 종목도 굉장이 많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주가 2020년 마지막 거래주인 만큼.. 급등주를 쫓아가는 것이 아니라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하는 공부해서 수익을 내는 개미들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크리스마스 이브인 만큼 댁에서 평안한 밤 보내시길 바랍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상한가 종목은 투자를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한 번씩 눌러주세요. 

이상 일개미 뚠뚠이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