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키우기!

블로그 키우기! (2)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 등록하기!

by 블린이 뚠뚠 2020. 11. 18.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블로그 키우기 블개미 뚠뚠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구글 서치콘솔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요.  다들 구글에서의 유입은 있으셨는지 궁금합니다. ㅎㅎ

이번에는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포털 사이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을 가져왔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블로그 노출뿐만 아니라, 블로그의 최적화를 위해 팁을 주는 페이지입니다.

블로그 노출에 대해서는 저번 시간에 잘 설명했으니 오늘은 넘어가도록 할게요. 😅😅😅

가장 먼저 포털 사이트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검색합니다. (맨 아래 링크를 등록해 놓았습니다.)

위에 보이시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먼저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로그인'을 해줍니다. 없으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ㅎㅎ

그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저 같은 경우 제 블로그는 이미 등록을 해놨습니다. 그래서 아래 사이트 목록에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위해 'test92.tistory.com'이라는 테스트 블로그를 하나 더 개설했습니다. ㅎㅎ 

저 빨간 박스 안에 자신의 '블로그 URL'을 넣어줍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을 직접 타이핑으로 치시면 오타 확률이 있으니 복사, 붙여넣기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제 사이트 소유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저희는 HTML 태그 방식으로 소유확인을 할 겁니다.

'HTML 태그'를 체크해 줍니다. 

체크하신 뒤 아래 보이시는 '메타 태그'를 복사해 줍니다. 

복사를 다 하셨으면, 티스토리 블로그로 들어가서 관리창에 들어갑니다. 관리 창의 꾸미기 탭의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그럼 어려운 HTML 코드가 나옵니다 ㅜㅜ 하나도 모르셔도 상관없습니다. 잘 따라오실게요! 🧐🧐🧐

먼저 <head>를 찾습니다. 저번에 알려드렸지만 혹시 까먹으신 분들을 위해 다시 설명드리면 <head>를 못 찾겠으신 분들은

ctrl + f를 눌러주면 검색창이 뜹니다. 그 곳에 <head>를 입력하면 바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head>를 찾으셨으면 enter를 한번 치신 뒤 아까 복사해놓은 '메타 태그'를 붙여넣기 해줍니다.

그 다음 꼭 '적용'을 클릭해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저장이 됩니다.!!

다음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돌아셔서, '소유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소유확인이 끝났습니다. 아직 다 끝난 것이 아닙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사이트 목록에 저의 테스트 블로그가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럼 나의 'URL'를 클릭합니다.

좌측 상단에  메뉴 목차에서 '요청'을 클릭해줍니다.

요청을 클릭하시면, 'RSS제출'이 보입니다. 'RSS제출'을 클릭해줍니다.

'RSS  URL 입력'이 보입니다. 그 그곳에 아까와 동일하게 나의 블로그 URL을 복사 후 붙여넣기 해줍니다. 그 다음 뒤에 'rss'를 소문자로 적어줍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은 만약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이 하나라도 없을 경우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포스팅을 한 개라도 한 뒤 진행해주세요! 입력을 다 하셨으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짜잔 이렇게 rss가 제출되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사이트맵 제출을 해야 합니다. 아까 전 '요청' 목차로 가서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URL을 입력하라고 합니다. 'sitemap.xml'을 입력해 줍니다. 그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마지막 사이트맵 제출도 끝났습니다. 사이트 맵 같은 경우

이렇게 티스토리 관리창에서 블로그 설정 -> 주소 설정에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에 같은 경우 이 사이트 맵도 xml을 만들어서 사용해야 했었는데, 이번 티스토리 업데이트 이후 많은 것들이 초보 블로그들을 위해 간편하게 바뀌었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블로그 키우기 2번째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확실히 2달 동안 티스로리를 운영해본 결과 티스토리 자체 구독과 공감 만으로는 들어오는 유입이 한계가 보였습니다. 다 포털 사이트에서 노출이 되지 않는 이상 블로그 성장이 힘들어 보입니다. 오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 블로그의 노출 증가를 시켰으니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해 봅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은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했다고 해서 바로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짧게는 2-3주 길게는 한 달 이상 걸린다고 하니 너무 조급해 마시고 천천히 블로그를 키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 한번씩 눌러주세요 ㅎㅎ

이상 블개미 뚠뚠이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블로그 키우기! (1) 구글 서치콘솔에 티스토리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요즘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막상 시작하려고 하니 너무 힘드시죠? 그래서 블로그를 '어떻게 하면 좀 더 효과적으로 잘 키울

antddunddun.tistory.com

 

반응형

댓글